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업소개

커피찌꺼기아트

Coffee Grounds Art커피찌꺼기아트

버려지는 커피 찌꺼기를 자원 재자원화 하여 커피 연필, 커피 화분, 커피 클레이, 커피 열쇠 키링, 커피 벽돌 등 다양한 생활용 상품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버려지는 커피 찌꺼기를 무상으로 수거하는 등 환경 처리 비용 절감과 환경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현재 커피 찌꺼기 재자원화 시범사업자 1호로 선정되어 부산광역시와 협약되어 있습니다.

커피찌꺼기아트
특징&장점

01.커피찌꺼기아트

커피박은 ‘커피 찌꺼기’를 뜻합니다. 커피박은 커피를 만들고 남은 부산물로, 흔히 ‘커피 찌꺼기’로 불립니다.
아메리카노 한 잔을 만들기 위해 약 15g의 커피원두가 사용되는데, 이 중 14.97g 즉 99.8%의 원두는 커피박이 되어 버려집니다.
커피박은 현재 폐기물 쓰레기로 배출되고 있지만, 재활용 가치가 높은 유기성 자원입니다.
유니온키드는 쓸모없이 버려졌던 커피박의 새로운 쓰임을 찾고, 재사용 가능성을 알리고자 합니다.

02.커피박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커피박은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생활 폐기물로 분류돼 대부분 매립 또는 소각 처리되고 있습니다.
커피박을 땅에 매립할 경우, 온실가스인 메테인(CH4)이 배출되는데, 바로 메테인(CH4)의 지구온난화 지수가 34입니다.
따라서 버려지는 커피박은 이산화탄소보다 34배의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03.커피박 재자원화 사업 ‘커피찌꺼기 아트’

버려지는 커피 찌꺼기를 (2일 이내 커피 찌꺼기) 수거하여, 재가공한 뒤 생활 용품으로 제작하고 있으며 부산광역시 시범 사업 1호 선정 등 다양한 활동과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Read More

안내